특허 검색 서비스 value chain 지도
PatentPia 특허 검색 서비스는 i) 목적에 부합하는 검색 결과의 생성, ii) 검색 결과 화면의 활용, iii) 검색 결과 특허 리스트의 저장 및 활용, iv) 검색 결과 특허 리스트에 대한 분석 리포트 생성 및 활용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목적에 부합하는 특허 검색 결과의 생성
검색 목적에 부합하는 검색 결과의 생성을 위해서 PatentPia Search는 다음과 같은 특허 검색 필드를 제공합니다.
•
특허 검색 기본 필드 : 일반적 특허 검색 수행
•
이벤트 관련 특허 검색용 필드 : 소송/심판, 거래/표준/FDA 승인 등과 관련된 특별한 특허 검색 등
•
특별 가공 주체(권리자/발명자) 필드 : 특별한 속성을 가지는 권리자의 특허를 검색
•
특허별 계량 속성 필드 : 특별한 계량 속성(예, self 심사관 피인용수 10 이상 등 )을 가지는 특허 검색
•
특별 가공 필드 : 특정한 키워드 또는 도면에 포함된 도면 태그를 포함하는 특허 검색
•
기타
특허 검색 기본 필드
아래 예시는 PatentPia의 Patent Search 서비스의 “특허 검색 기본 필드”를 보여 주는 화면입니다.
이벤트 관련 특허 검색 필드
아래 예시는 PatentPia의 Patent Search 서비스의 “이벤트 관련 특허 검색 필드”를 보여 주는 화면입니다.
총 소송수 필드에 숫자(예) “1”)를 입력하면, (입력된 회수만큼) 소송에 사용된 특허를 검색해 줍니다. 최종 양도 기록일에 범위를 입력하면, 검색 조건(특허 기업/분야 등)에서 그 기간 내에 특허청에 특허 거래가 등록된 특허 리스트가 검색됩니다.
특별 가공 주체(권리자/발명자) 필드
아래 예시는 PatentPia의 Patent Search 서비스의 “특별 가공 주체(권리자/발명자) 필드”를 보여 주는 화면입니다.
현재 권리자와 직전 권리자를 검색하면, 입력된 현재 권리자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 중 입력된 직전 권리자로부터 매입한 특허가 검색됩니다.
양도인과 양수인을 입력하면, 특허의 거래 이력 상에서 입력된 양도인과 양수인 사이에 거래된 특허가 검색됩니다. 참고로, 특정 특허의 양수인이 다시 특허를 매각했을 수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 양수인은 현재 권리자가 아닐 수 있습니다.
권리자 국적은 특정한 국적의 권리자의 특허만을 검색하는데 사용됩니다.
(현재 권리자의)보유 등록 특허수는 권리자의 크기(보유 특허량으로 추정하는)를 한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관 속성은 보유 등록 특허수와 함께 매입 특허의 발굴(예, 특정한 검색 조건을 만족하는 소기업/개인이 보유한 특허 또는 대학/연구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등)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NPE 여부는, “최초 양도 기록일”과 함께 활용 시 리스크가 높은 특허(예, 특정 검색 조건을 만족하는 특허 중, NPE가 최근에 매입한 특허 등)를 발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허별 계량 속성 필드
아래 예시는 PatentPia의 Patent Search 서비스의 “특허별 계량 속성 필드”를 보여 주는 화면입니다.
특허별 계량 속성은 특별한 행위, 양태를 보이는 특허를 발굴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국내 특허 패밀리수가 통상적인 분포 이상인 특허는, 그 특허의 보유자가 그 국가에서 특허망을 촘촘하게 형성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강력한 방증입니다. 통상적으로 이런 특허 패밀리는 그 특허의 보유자의 제품-서비스-기술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굳이 특허 패밀리를 많이 형성하는데 자원/비용/시간을 투입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해외 특허 패밀리수가 통상적인 분포 이상인 특허는, 그 특허의 보유자가 여러 국가에서 특허망을 촘촘하게 형성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강력한 방증입니다. 해외 특허 패밀리를 형성하는데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해외 특허 패밀리가 다수 있는 특허는 그 특허의 보유자의 제품-서비스-기술 전략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특정 국가에 특정 특허의 패밀리가 최근에 집중되고 있다면, 그 특허의 권리자는 그 국가를 타겟 마켓으로 설정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체계있는 기업은 그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특정 국가에 진입시키기 전에, 그 국가에서 관련된 특허부터 먼저 진입시킵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자사의 제품-서비스가 그 국가에서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외 특허 패밀리는 i) hidden signal, ii) early market signal이자 iii) 전략적 국가 선택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심사관/OA)피인용수 등은 특허의 영향력을 측정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심사관/OA)self 피인용수는 R&D 연속성(R&D continuity)를 측정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self 피인용은 자기가 보유하고 있는 후속 특허가 자기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를 인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R&D 연속성이 높고, 국내/해외 특허 패밀리가 많은 특허는 그 특허의 보유자의 제품-서비스-기술 전략에 강력하게 반영되어 있는 특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PatentPia Patent Search는 특허별 계량 속성의 종류를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습니다.
특별 가공 필드
아래 예시는 PatentPia의 Patent Search 서비스의 “특별 가공 필드”를 보여 주는 화면입니다.
특별 가공 필드는 특정한 위치를 대상으로 검색을 수행하기 위한 필드입니다. 대표 청구항 필드는 “제1항”을 대상으로 검색 결과를 생성하므로, 소량의 정선된 검색 결과를 출력해 줍니다. 도면 태그를 활용하면, 특허 도면에 포함된 도면 부호(도면 태그에 대응)를 대상으로, 특정한 도면 태그가 있는 특허 도면을 가지는 특허를 검색해 줍니다.
키워드는 특허별로 추출/가공해 놓은 키워드를 검색해 줍니다. “키워드 A” and “키워드 B”를 활용하면, “키워드 A”와 “키워드 B”가 동시에 출현되고 있는 특허를 검색해 줍니다.
특허 검색 결과 화면
특허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중요 행위에는 i) 1개 특허의 선택 후 선택된 특허의 내용 보기, ii)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하는 소팅, iii) 화면 보기 변경, iv) 결과 내 재검색 등을 통한 검색 결과의 변경/정교화(refinement), v) n개 특허의 선택 후 저장/관리 또는 특허 분석 등과 같은 활용이 있습니다.
최초 검색 결과 화면
Step 1 : 검색 조건 입력
예시적으로 아래는 검색 조건으로 “Apple”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중, 발명의 명칭에 “user interface" AND (interactive or graphic or touch)” 조건을 포함하고 있는 US 특허를 검색하는 것입니다.
Step 2 : 검색 결과 리스트 화면
아래는 입력된 검색 조건에 따른 검색 결과 리스트입니다.
위 검색 결과 화면의 주소창에 있는 URL을 “[Link]”라는 문자열에 하이퍼링크 한 다음, 하이퍼링크가 있는 “[Link]”라는 문자열을 클릭하면, 동일한 검색 조건을 통한 검색 결과가 재현됩니다.
소팅
검색 결과에서 목적하는 필드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정렬을 통하여, 특정한 속성(예, 소송에 사용된 특허 등)의 특허를 손쉽게 선별할 수 있습니다.
예시된 검색 결과 화면에서 “소송수” 내림차순으로 소팅합니다.
결과 내 재 검색
검색 된 결과를 보면서, 검색 결과에 대한 재조정/정교화/선별/조건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Step 3 : 결과 내 재검색 화면을 통한 검색 조건의 변경
예시적으로, 위 검색 조건에서, “소송에 사용된 이력이 있는” 특허만을 선별하는 검색 결과를 생성해 봅니다. “소송에 사용된 이력이 있는” 특허만을 선별하는 것은
•
Step 1 : 결과 내 재검색 UI 클릭(at 검색 결과 리스트 화면에서)
•
Step 2 : “특허 속성” 필드 그룹 중 “총 소송수” 필드에 “1” 이상을 검색 조건으로 입력
변경된 검색 결과 화면
Step 4 : 변경된 검색 조건에 대한 검색 결과
기존 검색 조건에 더하여, “소송수”가 “1 이상”인 특허만이 검색되는 것과 같이, 변경된 검색 조건에 대응된 검색 결과가 생성됩니다.
변경된 검색 결과 화면의 주소창에 있는 URL을 “[Link]”라는 문자열에 하이퍼링크 한 다음, 하이퍼링크가 있는 “[Link]”라는 문자열을 클릭하면, 변경된 검색 조건을 통한 검색 결과가 재현됩니다.
화면 보기 모드 변경
특허 검색 결과 화면에서, 각 특허에 대해서 목적/상황별로 보기 모드를 전환하면서 볼 수 있습니다. 화면 보기 모드에는 i) 목록형, ii) 초록/대표도형, iii) 대표도 중심형, iv) 도면 중심형 및 v) 모아 보기 등이 있습니다.
1.
목록형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소팅 등을 통하여, 특별한 특허를 찾거나, 발명의 명칭만 보고 빠르게 스캐닝하는 목적으로는 “목록형” 모드가 좋습니다.
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초록/대표도형
“초록/대표표형” 모드는 대표도를 참조하면서, 초록에 나타나 있는 발명의 요약 내용을 함께 검토해 보는 목적으로 자주 활용됩니다.
3.
대표도 중심형
“대표도 중심형” 모드는 “대표도”라는 도면을 중심으로 특허 검색 결과를 빠르게 스캐닝하는데 자주 활용됩니다. 특허의 내용이 도면에 잘 반영되는 기계/기구, UI/UX, S/W 시스템(개념, flow chart 등) 등에는 효과적인 모드입니다. 다만, 화학/바이오 등과 같이, 특허의 내용이 도면에 잘 반영되지 않는 특허 검색 결과에는 효과가 낮은 모드입니다.
4.
도면 중심형
“도면 중심형” 모드는 i) 특허의 내용이 도면에 잘 반영되고, ii) 특허 검색 결과가 소량인 경우에 효과적인 모드입니다. 특히, 대표도가 아닌 도면에서 특허 검색의 목적(예, 기계/기구 등의 분야에서 빠른 선행 기술 탐색 등)을 달성할 수 있거나, 발명의 내용/특징을 도면 만으로 빠르게 이해하려는 경우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도면 중심형” 모드는 “대표도 중심형” 모드에서와는 달리, 각 특허의 모든 도면이 나타납니다. 통상적으로 특허 1개당 도면연 10~30개 정도이므로, 특허 검색 결과가 많으면, 너무 많은 도면이 나타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한편, 특허 도면이 10개가 넘는 경우, 일정 개수(예, 9개)의 도면만 먼저 보여 주고, “+”를 선택했을 경우에 특정 특허의 더 많은 도면을 보여 줍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특허가 많은 도면의 경우, 그 도면이 검색 결과 화면의 모든 공간을 점유하게 되며, 다른 특허의 도면을 보기 위해서는 스크롤을 많이 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5.
모아 보기
“모아 보기” 모드는 특허를 1개씩 넘기면서, 특허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이 나와 있는 “서지 페이지”를 중심으로, 특허의 내용까지 확인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특허를 검색하는데 사용되는 효과적인 모드입니다. “모아 보기” 모드는 특허 목록의 전환 없이, 각 특허의 i) 서지 페이지, ii) 특허 상세 내용, iii) 공보, iv) 이벤트, v) 관련 특허를 한꺼번에 열람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특히, “서지 페이지”에는 특허의 기술적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i) 초록, ii) 대표 도면을 포함한 도면 리스트, iii) 키워드 클라우드, iv) 특허 분류, v) 대표 청구항 등을 한꺼번에 나타나 더욱 더 검색의 효율성이 높습니다.
특허 검색 결과의 활용
특허 검색 결과 활용 프로세스
특허 검색 결과의 활용 지점(point)은 i) 특허 리스트 화면, ii) 개별 특허 화면 등이 있습니다.
i) 특허 리스트 화면이나 ii) 개별 특허 페이지 화면에서, 그 화면에 나타나는 i) 현재 권리자/출원인 등의 주체, ii) 발명자, iii) 키워드, iv) 특허 분류, v) 대리인 등을 선택/클릭하면, GoldenCompass의 i) 개별 기업 페이지, ii) 개별 연구자 페이지, iii) 개별 키워드 페이지, iv) 개별 특허 분류 페이지, v) 개별 대리인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검색 결과인 특허 리스트에서, 특허를 n개 선택하면, i) Analytics를 통한 실시간 특허 분석, ii) My 포트폴리오로의 저장& 사용, iii) My GoldenCompass를 통한 분석/시각화(coming soon) 등의 서비스가 연계될 수 있습니다.
특허 검색 관련 페이지에서 GoldenCompass로의 연결(coming soon)
PatentPia는 특허 검색 결과 리스트에 나타나는 각종 아이템에 대하여, GoldenCompass를 활용하는 분석/시각화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GoldenCompass로 연결 가능한 아이템에는 i) 현재 권리자/출원인 등의 주체, ii) 발명자, iii) 키워드, iv) 특허 분류, v) 대리인 등이 있습니다. 이들 각각은 GoldenCompass의 i) 개별 기업 페이지, ii) 개별 연구자 페이지, iii) 개별 키워드 페이지, iv) 개별 특허 분류 페이지, v) 개별 대리인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예를 들면, “Apple”을 클릭했을 때에는 아래와 같은 “Apple”에 대응되는 개별 기업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GoldenCompass가 제공하는 “Apple”에 대응되는 개별 기업 페이지에서는 “Apple”에 대한 max 100~2,000여 항목의 분석/시각화 콘텐츠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터치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을 클릭했을 때에는, 아래와 같은 “Apple”의 “touch based user interface”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GoldenCompass가 제공하는 “Apple”의 “touch based user interface” 페이지에서는 “Apple”의 “touch based user interface” 키워드에 대한 max 100~2,000여 항목의 분석/시각화 콘텐츠가 제공됩니다.
(참고로)이 페이지의 좌측 최상단에서 “Apple”을 클릭하면, “ “Apple”에 대응되는 개별 기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편, “touch based user interface”를 클릭하면, “touch based user interface”에 대한 개별 키워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검색 결과 화면 자체의 활용
검색 결과 화면의 활용에는 “URL”을 통한 i) 검색 결과 화면의 재현, ii) 검색 결과 화면의 공유 및 개방이 있습니다. 상세한 것은 “URL을 통한 검색 결과의 재현, 공유 및 개방”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검색 결과 특허 리스트의 저장 및 활용
검색 결과 특허 리스트의 전체 특허 또는 선택된 특허를 My 포트폴리오의 특허 폴더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것은 “관심 아이템 등록” 페이지의 “Search에서의 검색 결과 대상의 대량 등록” 항목을 참고하세요.
특허 리스트가 My 포트폴리오의 특허 폴더에 저장되면, 특허 폴더를 대상으로 하는 My 포트폴리오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활용으로는 i) Analytics를 통한 특허 분석, ii) 저장된 특허 폴더의 공유 및 개방, iii) 이벤트 검색 또는 이벤트 특허 검색, iv) Alert mailing(coming soon) 등이 있습니다.
검색 결과 특허 리스트에 대한 분석 리포트 생성 및 활용
Analytics 활용
Search에서 생성된 특허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특허 리스트 전체 또는 선택된 일부 특허에 대해서, Analytics를 활용하여 실시간 특허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Analytics를 통한 특허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 2가지 단계만 거치면 됩니다.
•
Step 1 : 분석할 특허셋 선택.
◦
특허 리스트 화면에 나타나는 전체 또는 특허별 클릭을 통해서 선택합니다.
◦
결과 내 재분석을 통해, 검색 결과를 좁힌(narrow down) 다음, Step 1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
•
Step 2 : “Analytics 활용 분석” 버튼 선택
Analytics 분석 결과의 활용
관련 콘텐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