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테크 센싱 모드

테크 센싱 콘텐츠 서비스 체계

테크 센싱의 개념

테크 센싱은 i) 센싱 소스(예, 국가별 특허)를 대상으로, ii) 센싱 대상(예, 경쟁사 또는 경쟁사의 특정 분야)에 대하여 iii) 종류별로 iv) 모니터링/센싱 가치 있는 정보를 v) 인지하고 vi) 확산/전달하는 행위입니다.
테크 센싱의 가장 간단한 예로는, 경쟁사의 관심 분야에서 최근(예, 이번/지난 주 등) 공개된 US 특허에 포함된 주요 키워드 중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키워드를 추출하여 인지하는 업무를 들 수 있습니다.
(참고)
US 특허 = 센싱 소스
경쟁사의 관심 분야 = 센싱 대상
키워드 추출 = 센싱 종류
새롭게 등장하는 키워드 = 센싱 방법
최근(예, 이번/지난 주 등) = 센싱 주기

센싱 인텔리전스 전체 지도

다음은 센싱 인텔리전스 전체 지도의 예시입니다.
센싱 인텔리전스는 최종 센싱 범위에 따라, 개념적으로 몇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개념적인 구분일 뿐, 실무에서는 교차/중복 또는 원소스 멀티유스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센싱 소스가 기술과 관련된 것이라면, 강약의 차이가 있지만 최종적인 센싱 인텔리전스의 결과물은 테크 센싱의 범주에 속할 것입니다. 소셜 소스에 대한 센싱 인텔리전스도 (협의의/광의의) 기술 아이템에 대한 것인 경우에는 테크 센싱의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My Platform 활용 테크 센싱 트랙

My Platform을 활용하는 테크 센싱 트랙은 i) GoldenCompass를 활용하는 센싱 트랙, ii) 검색(Search)를 활용하는 트랙, 및 iii) Alert mailing 서비스를 활용하는 트랙(coming soon)이 있습니다. 이 중 GoldenCompass를 활용하는 센싱 트랙이 가장 중요합니다.
GoldenCompass를 활용하는 트랙은 i) 원클릭의 편리성/신속성, ii) 세부 메뉴의 다양성, iii) 다양한 다른 메뉴로의 연결성 등에서 가장 활용성이 높습니다.
검색(Search)를 활용하는 계열은 다양한 검색 조건을 부가/변경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 대한 날짜(특허 공개일/등록일, 이벤트 발생일) 기준 내림차순 정렬을 하면, 최신 검색 결과가 나타나므로, 센싱/모니터링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Alert mailing 계열은 지정된 조건에 부합되는 이벤트/콘텐츠가 발생하는 경우에만 자신의 메일로 전송되어 오며, 메일로 전송된 리스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센싱의 특징 상, 주기가 짧은(예, 일단위/주 단위 등) 경우, 새로운 센싱 결과 정보가 없는 때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도 클릭해서 확인해 보지 않고는 새로운 정보가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없습니다. Alert mailing은 이러한 헛수고를 시스템적으로 방지해 주는 효용성이 있습니다.

My Platform 활용 테크 센싱 프로세스

My Platform을 활용하여, 테크센싱을 수행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Step 1 : (at MP) 아이템 선택 : 개별 My Platform에서 아이템을 1개 (경우에 따라서는 또는 n개) 선택
Step 2 : (at MP) 테크센싱 모드 선택
Step 3 : (at MP) 테크센싱 메뉴 선택 : 테크 센싱 모드에 대응되는 테크센싱 메뉴를 선택
Step 4 : (at GC) 테크 센싱 콘텐츠 제공 받음
Step 5 : (at GC) GC의 다른 테크 센싱 관련 메뉴 선택 → 선택된 다른 테크 센싱 관련 메뉴의 테크 센싱 콘텐츠 제공 받음

테크 센싱 예시

기업 대상 테크 센싱

기업 대상 테크 센싱 개요

My Platform에 관심 기업을 등록해 놓으면, My Platform은 그 기업에 대한 테크센싱 서비스를 원클릭으로 제공합니다. 예시적으로, 그 기업이 경쟁사이면, 경쟁사를 대상으로 하는 테크 센싱이 됩니다. 그 기업이 마켓 리더, supply chain 상의 기업 또는 고객 기업이라면, 마켓 리더 센싱, supply chain 센싱 또는 고객 동향 센싱이 될 수 있습니다. PatentPia 체계에서는 원클릭만으로 테크 센싱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각 국가별 경쟁사 기업군, supply chain 상의 기업군, 제품-부품, 소재-물질 또는 서비스별 value chain 상의 각 국가별 기업군 등 다양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을 바꿔 가면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테크 센싱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센싱에는 i) 기술 센싱, ii) 이벤트 센싱이 있습니다. 테크 센싱은 기술 센싱입니다. 기술 센싱의 종류에는 기업의 (최신) 특허에 포함되거나, 특허와 관련된 i) 키워드 센싱, ii) 특허 분류 등의 분야 센싱, iii) 특허 분류 또는 특허 간 인용 관계를 활용하는 융합 센싱 등이 있습니다.
키워드 센싱에는 i) 신규 등장 키워드, ii) 급성장 키워드, iii) 특별한 특허에 포함된 키워드 등이 있습니다. 특별한 특허에는 i) 매입 특허/M&A로 이전받은 특허, ii) 소송/심판 등 분쟁에 사용된 특허, iii) 표준 특허, iv) FDA 승인, v) M&A하거나 투자한 기업의 보유 특허 등이 있습니다.
키워드도 세부적인 분류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품-부품, 소재-물질, 목적-효과, 속성, 질병, 데이터 기술, 컨셉(coming soon) 등이 있습니다. 상세한 것은 “필터 영역” 페이지의 “키워드 분류 체계”를 참고하세요.

기업 대상 테크센싱 예시를 위한 개별 My Platform에서의 아이템 선택 → 모드 선택 → 메뉴 선택

기업 대상 테크센싱 결과 1 : 신규 등장 키워드

Apple의 전체 US 특허 중 최근 8분기 이내에 최초로 등장하기 시작하는 키워드를 센싱합니다. 분기별로 센싱할 수도 있습니다. “neural processor” 나 “neural engine” 등과 같은 neuromorphic(neural network를 물리적인 HW/chip 내부에서 구현)과 같은 기술이 센싱됩니다.

기업 대상 테크센싱 결과 1 : 급성장 키워드 중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는 키워드

Apple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에서 추출한 키워드 중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키워드를 센싱합니다. “최초 출현일” 필드에 대한 “내림차순 정렬”을 통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키워드 중에서도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기 시작한 키워드를 센싱합니다.

기업 대상 테크센싱 결과 1 : 급성장 기술 분야

기업 대상 테크센싱 결과 1 : 특별한 특허에 포함된 키워드

Apple의 매입 특허에 포함된 키워드를 센싱합니다.
아래 예시는 특허 매입이 발생한 분기 중 2021년 Q3를 기준으로 정렬한 것입니다. radar와 관련된 키워드가 다수 센싱 됩니다.

분야 대상 테크 센싱

분야 대상 센싱 개요

My Platform에 관심 분야를 등록해 놓으면, My Platform은 그 분야에 대한 테크 센싱 서비스를 원클릭으로 제공합니다. 예시적으로, 그 분야가 큰 기술/제품-부품/소재-물질/질병 분야라면, 산업/시장/마켓 센싱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분야가 작은 규모의 특정 기술/제품-부품/소재-물질/질병 분야라면 기술/제품-부품/소재-물질 분야 분야에 대한 대상으로 하는 테크 센싱이 됩니다. 그리고, 그 분야가 첨단/유망 분야라면, 첨단/유망 분야 센싱이 됩니다.

분야 대상 테크 센싱 예시를 위한 개별 My Platform에서의 아이템 선택 → 모드 선택 → 메뉴 선택

분야 대상 테크 센싱 결과 1 : 신규 등장 키워드

키워드 “flexible display” 관련 분야의 전체 US 특허 중 최근 8분기 이내에 최초로 등장하기 시작하는 키워드를 센싱합니다. 분기별로 센싱할 수도 있습니다. 신규 키워드를 대상으로, “최초 출현일” 필드에 대한 “내림차순 정렬”을 통하여, 최근 8분기 이내에 등장한 신규 키워드 중에서도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기 시작한 키워드를 센싱합니다. “breathable material” 나 “sound absorbing material”, “photosensitive polyimide resin” 등과 같은 기능 표현 키워드가 센싱됨을 알 수 있습니다.

분야 대상 테크 센싱 결과 1 : 급성장 키워드 중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는 키워드

키워드 “flexible display” 관련 분야의 전체 US 특허에서 추출한 키워드 중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키워드를 센싱합니다. “최초 출현일” 필드에 대한 “내림차순 정렬”을 하지 않는 경우, 상대적으로 특허수가 많은 키워드가 센싱됩니다. “flexible display”와 관련해서, AR/VR 등과 같은 분야뿐만 아니라, “light theraphy”와 관련된 영역에서 급성장 하고 있다는 것을 센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flexible display” 관련 분야에서 “light theraphy”는 2019년 이전에는 전혀 없다가 이 해에 갑자기 폭등했습니다. 2019년으로 돌아간다면,이 시점에서 “light theraphy”의 센싱은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분야 대상 테크 센싱 결과 1 : 급성장 하위 분야

분야 대상 테크 센싱 결과 1 : 급성장 융합 분야

기업의 분야 대상 테크 센싱

분야 대상 센싱 개요

My Platform에 관심 분야를 등록해 놓으면, My Platform은 그 분야에 대한 테크 센싱 서비스를 원클릭으로 제공합니다. 예시적으로, 그 분야가 큰 기술/제품-부품/소재-물질/질병 분야라면, 산업/시장/마켓 센싱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분야가 작은 규모의 특정 기술/제품-부품/소재-물질/질병 분야라면 기술/제품-부품/소재-물질 분야 분야에 대한 대상으로 하는 테크 센싱이 됩니다. 그리고, 그 분야가 첨단/유망 분야라면, 첨단/유망 분야 센싱이 됩니다.

기업의 분야 대상 테크 센싱 예시를 위한 개별 My Platform에서의 아이템 선택 → 모드 선택 → 메뉴 선택

기업의 분야 대상 테크 센싱 결과 1 : 신규 등장 키워드

"Apple"의 "flexible display" 분야의 US 특허에 포함된 키워드 중에서 최근 8분기 이내에 처음으로 등장하고 있는 키워드를 센싱합니다. “self healing” 등과 같은 기능 표현 키워드가 센싱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의 분야 대상 테크 센싱 결과 1 : 급성장 키워드 중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는 키워드

기업의 분야 대상 테크 센싱 결과 1 : 급성장 하위 분야

기업의 분야 대상 테크 센싱 결과 1 : 급성장 융합 분야

키워드 분류 활용 딥 테크 센싱

PatentPia가 제공하는 키워드 분류를 활용하면, 선별된 키워드를 센싱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류 체계의 활용

딥 테크 센싱을 활용하면, 센싱할 키워드 중에서, i) 상품-부품, ii) 소재-물질, iii) 데이터 기술, iv) 특성 및 현상, v) 목적/효과, vi) 질병 등과 같은 1 depth 키워드 분류가 적용된 선별된 deep 키워드를 센싱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2 depth 키워드 분류가 적용된 deeper 키워드도 센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소재-물질에 대한 키워드 중에서도, i) 의약품, ii) 유전자, iii) 생화학 물질, iv) 고분자 소재 등과 같은 20 여종 이상으로 2 단계로 세분화된 deeper 키워드를 센싱할 수 있습니다.
PatentPia가 제공하는 키워드 분류 체계는 “필터 영역” 페이지의 키워드 분류 체계를 참고하세요.

키워드 분류 체계 활용 딥 테크 센싱 예시

분야 대상 딥 테크 센싱 결과 1 : 급성장 키워드 중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는 키워드 중 특정 분류의 키워드

키워드 “flexible display” 관련된 급성장 키워드 중에서, 소재-물질 중에서도 고분자 소재와 관련된 deeper 키워드를 센싱합니다.

분야 대상 딥 테크 센싱 결과 1 : 신규 등장 키워드 중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는 키워드 중 특정 분류의 키워드

키워드 “flexible display” 관련된 분야에서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고 있는 신규 키워드 중에서, 소재-물질 중에서도 고분자 소재와 관련된 deeper 키워드를 센싱합니다.

참고 사항

테크 센싱과 GoldenCompass

My Platform에서 테크 센싱 결과는 GoldenCompass 화면에서 구현됩니다. 따라, GoldenCompass 화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능에는 i) 소팅/필터링/선택 등과 같은 결과의 변경, ii) 차트 등의 시각화, iii) 리포트 생성, iv) 엑셀 다운로드, v) 화면 공유 등이 있습니다. 나아가, GoldenCompass 화면에서 제공하는 i) 다른 메뉴로의 이동, ii) 분석 대상 국가의 변경, iii) 검색도 가능합니다.
GoldenCompass 매뉴얼에 있는 “테크 센싱/마켓-이슈 센싱”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테크 센싱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