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tics의 연관 특허셋 분석 체계
Analytics를 입력된 특허셋에 대한 각종 분석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특허셋의 분석은 크게 i) 입력된 특허셋 자체에 대한 분석, ii) 입력된 특허셋과 연관된 특허셋에 대한 분석으로 2분화할 수 있습니다. 후자인 입력된 특허셋과 연관된 특허셋에 대한 분석은 Analytics 전체 메뉴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특별한 고급 분석의 75% 이상을 차지합니다.
연관 특허셋 분석 체계 전체 지도
특허 vs 특허 간의 연관 관계에는 i) 피인용 관계, ii) 레퍼런스 관계, iii) 패밀리 특허 관계, iv) 유사 특허 관계및 v) 기타 관계 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특정 특허의 연관 특허에도 i) 피인용 특허, ii) 레퍼런스 특허, iii) 패밀리 특허, iv) 유사 특허 및 v) 기타 특허가 있습니다.
인용 관계도 i) 심사관(OA) 관련성, ii) 국내/해외/국가별 등과 같은 위치 관련성, iii) 자기 피인용(self forward citation) 등과 같은 주체(entity) 관련성 등에 따라 다양하게 세분화될 수 있습니다.
특허( 또는 연관 특허)에는 다양한 메타 정보가 포함/관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i) 권리자(출원인/현재 권리자 등), ii) 연구자/발명자, iii) 특허 분류(CPC/IPC 등), iv) 시간, v) 관련된 이벤트, vi) 상태 정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관 관계의 다양성/복합성을 체계적으로 잘 활용하면, 특별한 고급 분석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고급 특허 분석으로, i) Input sth의 중요도/영향력, ii) 네트워크/관계/시너지, iii) 기술 유입이나 기술 확산 등과 같은 기술 융합, iv) M&A/HR/IP 거래 타겟 발굴 등과 같은 특허 비즈니스, v) 특허 리스크 등을 목적으로 한 분석이 있습니다.
Analytics의 연관 특허셋 분석 프로세스
Analytics에서 연관 특허셋을 분석하기 위한 프로세스는 “분석 메뉴 클릭” 뿐입니다.
어떤 메뉴가 연관 특허셋 분석인지 아닌지를 파악할 필요는 없습니다. 분석 메뉴가 자신이 원하는/목적하는 것인지만 중요합니다. 참고로, 메뉴 명에 다음과 같은 표현이 있으면 연관 특허셋 분석입니다.
•
피인용/레퍼런스/패밀리/유사...
•
네트워크/시너지/연관
•
기술 유입/확산
•
비즈니스/리스크(최상위 메뉴임. 이 메뉴 하위에 있는 모든 메뉴는 연관 특허셋 분석임)
물론, 연관 특허셋 분석도 Analytics가 제공하는 분석이므로, i) 필터 및 ii) 자유 분석이 지원됩니다. 상세한 것은 “필터 사용 정밀 분석” 페이지나, “자유 분석”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다만, 연관 특허셋 분석은 대량의 컴퓨팅 파워(통상적인 분석보다 20~50배)를 소모하므로, 일정한 제약이 있습니다. 제약에 대한 상세한 것은 “Analytics로의 특허셋 입력” 페이지의 “특허셋 입력 크기 관련 제약 사항” 항목을 참고해 주세요.
연관 특허셋 분석의 예시
Input 특허셋의 중요도/영향력
특허 영향력 비교 분석의 목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심사관 피인용수에 대한 시계열적 비교 분석입니다.
아래는 입력된 특허셋에 대하여, “특허 포트폴리오 분석 → 기본 동향 → 피인용 → 심사관 피인용 동향 → 사용자 분류별&현재 권리자별”을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특허 분석 결과입니다.
사용자가 분류한 기술 분야별로, 각 기업별로 연도별 심사관 피인용수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통해서, 특정 기술 분야별로 어떤 기업이 얼마나 많은 심사관 피인용을 받고 있는 지(특허 영향력)와 추이(상승/하락, 급등/급락)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적으로, 냉각 또는 냉방 유지[H01M10/613] 기술 분야에서 Toyota Motor의 US 특허셋에 대한 심사관 피인용수가 급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