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신규 기능/활용/융합 분야 발굴 등)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 콘텐츠 서비스 프로세스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 콘텐츠 서비스 프로세스 개요

My Platform을 활용하는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신규 기능/활용/융합 분야 발굴 등)은 GoldenCompass를 활용합니다.
GoldenCompass를 활용하는 트랙은 i) 원클릭의 편리성/신속성, ii) 세부 메뉴의 다양성, iii) 다양한 다른 메뉴로의 연결성 등에서 가장 활용성이 높습니다.

My Platform 활용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 콘텐츠 서비스 프로세스

My Platform을 활용하면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Step 1 : (at MP) 아이템 선택 : 개별 My Platform에서 아이템을 1개 선택
Step 2 : (at MP)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 모드 선택
Step 3 : (at MP)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 메뉴 선택 :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 모드에 대응되는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 메뉴를 선택
Step 4 : (at GC)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 콘텐츠 제공 받음
Step 5 : (at GC) GC의 다른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 관련 메뉴 선택 → 선택된 다른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 관련 메뉴의 테크 센싱 콘텐츠 제공 받음

글로벌 특허 데이터 활용 상품/서비스 기획 지원(신규 기능/활용/융합 분야 발굴 등)

거인의 어깨 위에서

신제품/신규 서비스에 대한 새롭고 혁신적인 기능이나 컨셉에 대한 기획/ideation은 기술/제품 기획 조직, R&D조직, 마켓팅 조직 등 많은 조직의 핵심 관심사이자 고민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 social source에서 버즈(buzz), 불평/평가 데이터를 수집하기도 하며, 고객사나 마켓의 수요를 상시적으로 조사 및 분석합니다.
글로벌 특허 데이터는 기술 집단 지성(collective technology intelligence)의 결집체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특허 문서는 기술적 문제(problem)에 대한 해결 수단(solution)에 대한 백과 사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특허 데이터에는 100여년 이상, 전세계의 연구자/기술자/엔지니어의 기술적 성과가 녹아 있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있는 기술 분야의 최고 보물이기도 합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서면 거인보다 멀리 볼 수 있다"는 아이작 뉴튼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글로벌 특허 데이터라는 거인을 지혜롭게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글로벌 특허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혁신의 실마리 탐색

Coronavirus 라는 키워드와 같은 특허 문서에 함께 출현한 동시 출현 키워드(cooccurrent keyword)를 마이닝 해 본 결과, 신문 기사에서 나온 코로나 치료 후보 물질과 다수 일치하는 놀라운 결과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는 기술 집단 지성인 글로벌 특허 빅데이터에서 혁신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암시이기도 합니다.
한편, 특허 데이터에는 인용 정보/국가 R&D 사사 정보 등과 같은 논문의 장점뿐만 아니라, 거래/소송/M&A/투자/표준/FDA 승인 등과 같은 논문에는 없는 자본주의적 요소가 풍부하게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i) 테크 센싱, ii) 기술/R&D 기획, iii) 신제품/신규 서비스 기능/컨셉 기획, iv) 활용/융합/적용 분야 탐색 등에서 차별적인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기획 지원(신규 기능/활용/융합 분야 발굴 등) 콘텐츠 서비스 체계

키워드 활용 기획 지원 이유 및 2가지 활용 트랙

분류된 키워드를 스마트하게 활용하면, 상품/서비스에 대한 i) 신규 기능/컨셉/특성 등에 대한 기획/ideation, ii) 활용/적용/융합/응용 분야의 발굴 등 각종 기획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분야별 시장 선도 기업이나 강소 기업의 글로벌 특허에서 추출한 키워드를 활용하면, 기획/ideation 과정을 편리/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 분야의 객관성 높은 데이터인 특허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기획/ideation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 데이터도 확보하게 됩니다.

기획 지원에 키워드 콘텐츠가 활용될 수 있는 이유

Think out vs. see & think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생각해 내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보고 생각하기(see & think)는 상대적으로 훨씬 쉽습니다.

키워드의 동시 출현 키워드 vs. 기업-분야-기업의 분야별 키워드

1.
동시 출현 키워드(co-occurring keywords)
동시 출현 키워드(co-occurring keywords)는 동일한 특허의 지정된 동일 범위에서 함께 등장한 키워드를 말합니다. 지정된 동일 범위에는 i) 같은 특허의 제목+초록+특허청구범위, ii) 같은 특허 청구 범위, iii) 같은 문단, iv) 같은 문장, iv) 같은 특허의 제목+초록, v) 같은 특허 전 범위 등이 있습니다. GoldenCompass는 "같은 특허의 제목+초록+특허청구범위" 범위의 동시 출현 키워드를 최우선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범위의 종류를 확대(coming soon)해 가고 있습니다.입니다.
2.
키워드의 동시 출현 키워드
GoldenCompass는 자체(입력/선택) 아이템이 키워드인 경우, 동시 출현 키워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i) 키워드, ii) 기업의 키워드, iii) 연구자의 키워드에 대응/맵핑되는 특허에 함께 등장한 동시 출현 키워드들은 i) 시계열적 집계, ii) 성장률 계산, iii) 최초 동시 등장 시점 등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키워드 vs. 동시 출현 키워드" 간의 i) 동시 출현 시계열 분석 콘텐츠, ii) 급성장 동시 출현 키워드 콘텐츠, iii) 신규 등장 동시 출현 키워드 콘텐츠에 대응됩니다.
아래 예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flexible display"와 최근 들어 함께 사용된 키워드 중에는 3행의 "pedistrian traffic", 6행의 "optical finger sensor", 7행의 "virtual assistant", 12행의 "depth sensor" 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flexible display"에 대한 동시 출현 키워드를 보면서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해(see & think) 볼 수 있습니다.
용도/활용 환경 : 가상 현실/증강 현실/혼합 현실용 스크린에 활용될 것 같음. 주변 보행자의 숫자(pedistrian traffic)를 알아야 하는 것은 눈이 가려져 있다는 뜻일 수 있음. pedistrian traffic에서 야외 활동에도 활용됨
기능/작동 방식 : 광학적 손가락 인식(optical finger sensor)은 손가락의 체스쳐를 인식하여 UI/UX를 해결하는 것임. 손가락이므로, 정교한 동작 인식이 가능함. 광학이므로 손가락 인식은 터치가 아님.
적용/응용 분야 :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는 SW application이므로, 가상 현실/증강 현실/혼합 현실 등과 잘 어울림. 음성 기반의 가상 비서가 아닌, 시각 기반의 가상 비서에 "flexible display"가 적용될 수도 있음.
컨셉 : 깊이 센서(depth sensor)는 실물체의 3차원 인식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디스플레이에 인식된 물체를 실감성 높게 재현해 줄 수 있음. 실감성을 높이기 위해, 깊이 센서를 통해 측정된 정보와 디스플레이의 flexible한 특성을 어떻게 접목할까 등.
이러한 생각은 특허에 내용과 부합되어도 되지만, 전혀 관계 없어도 됩니다. 본질이 기획/ideation(아이디어 떠 올리기)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동시 출현 키워드별로 출현 빈도 수치값이 있고, 그 수치값을 클릭 → 대응 특허 리스트 출력 → 특허 클릭 → 특허 내용 출력이 됩니다. 따라서, 특허 내용에 포함된 도면(그림)이나 발명의 상세한 설명 등을 통하여, 타인(혹, 거인(giant))의 생각을 참조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 또는 기업의 분야에 대응되는 특허에서 추출한 키워드 : 거인의 어깨 위에 서서

글로벌 마켓 리더나 기술 리더 또는 업계의 강소 기업 등 기업 자체 또는 기업의 분야에 대응되는 국내외 특허에서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추출된 키워드를 보면서 생각(see & think)을 해 내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아래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Apple"의 "flexible display" 특허에 함께 나타나는 동시 출현 키워드 들에는 i) 컨셉, ii) 기능, iii) 소재/물질, iv) 부품 등과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규 등장 키워드에는 자체(입력/선택) 아이템에 배속/대응/맵핑되는 특허셋에 포함된 키워드 중에서, 최근에서야 비로소 최초로 출현하고 있는 키워드가 추출됩니다.

키워드 활용의 2가지 트랙 : 이미 발생된 키워드 vs. 연결 가능성 높은 키워드 추천

연결 가능성 높은 키워드 추천 콘텐츠

GoldenCompass가 제공하는 키워드, 기업, 분야, 기업의 키워드/분야 아이템(input)별 분석 결과에 나타나는 키워드 콘텐츠(output)에는 2가지 계열이 있습니다. 하나는 대부분의 키워드 콘텐츠(output)이 해당되는 i) 특허에 (함께) 나타난 적이 있는 키워드입니다. 다른 하나는 연결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입니다. 연결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는 i) 특정 국가에서 키워드 및 기업의 키워드 아이템(input)와 맵핑된 특허 문서의 범위 내에서, ii) 같은 특허 문서에서 그 키워드와 함께 등장한 적인 없지만(not co-occurring keyword), iii) 네트워크 적으로 가까운 미래에 함께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말합니다.

연결 가능성 높은 키워드 추천 콘텐츠 활용 이유

연결 가능성 높은 키워드는 같은 특허에서 주어진 키워드 아이템(input)과 함께 나타난 적이 없는 키워드입니다. 함께 나타난 적도 없는 키워드를 기획 지원에 활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종성 강한 융합/복합/활용/응용(남들이 생각하지 못한(그래서 특허에 함께 등장하지 않았음) 이종 접합)
발상의 전환
어짜피 보고 생각할(see & think) 꺼리이며, 실제 제품/서비스로의 적용이 아닌, 기획/ideation 단계에서 활용

연결 가능성 높은 키워드 추천 콘텐츠의 활용 예시

Coronavirus키워드에 대한 R&D 추천 키워드를 통하여 특허 세상에 없던 혁신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혁신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키워드와 같은 특허에서 함께 출현 한 적이 없는 키워드 중, 네트워크적으로 분석해 보았을 때, 가까운 미래에 함께 출현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활용합니다.

분류 활용 기획/ideation 지원

Input의 속성에 따른 → output 키워드의 잠재적 속성 분류 맵핑

기획 하려는 대상(자체(입력/선택) 아이템)에 대해, 제품/부품, 소재/물질, 기술, 질병, 시장 예상 수요의 특질 등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체(입력/선택) 아이템의 분류가 결정되면, 이 아이템의 동시 출현 키워드(max 2,000 여개) output에 대해서도 1~2 depth 분류를 적용하여, output의 개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같은 분류별로 모으고, 개수를 줄여야 생각(가상 접합)을 효과적으로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Input이 친환경 소재/물질

Input이 소재/물질인 경우에는 예시적으로, i) 이 소재/물질이 적용/활용/사용되는 대상으로서 새로운 상품/부품, ii) 이 소재/물질에 대한 특별한 물성/기능(physical or chemical property), iii) 이 소재/물질에 대한 신규 컨셉/특성/목적/효과 등이 기획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Input이 제품-부품

Input이 제품-부품인 경우에는 예시적으로, i) 이 부품이 적용/활용/사용되는 대상으로서 새로운 상품/부품, ii) 이 제품-부품에 대한 특별한 기능(function), iii) 이 제품-부품에 대한 신규 컨셉/특성/목적/효과 등이 기획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Input이 질병

Input이 질병인 경우에는 예시적으로, i) 이 질병에 적용/활용/사용 가능할 수 있는 의약 물질/유전자/효소/천연 물질, ii) 이 질병과 연관된 질병/질환/증상/마커, iii) 이 질병에 대한 신규 컨셉/특성/원인/목적/효과 등이 기획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Input이 데이터 기술

Input이 데이터 기술인 경우에는 예시적으로, i) 이 데이터 기술이 적용/활용/사용되는 대상으로서 새로운 서비스/시스템, ii) 이 데이터 기술에 대한 다른 데이터 기술/알고리즘, iii) 이 데이터 기술에 대한 신규 컨셉/특성/목적/효과 등이 기획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Input이 수요/컨셉

Input이 수요/컨셉인 경우에는 예시적으로, i) 이 수요/컨셉이 적용/활용/사용되는 대상으로서 새로운 상품/부품, ii) 이 수요/컨셉에 대한 새로운 소재/물질, 특별한 물성/기능(physical or chemical property), iii) 이 수요/컨셉에 대한 신규 컨셉/특성/목적/효과 등이 기획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