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특별한 분야 모드

특별한 분야 콘텐츠 서비스 체계

특별한 분야의 개념

특별한 분야란 특정 대상에 대해 주목할 가치가 있는 분야 또는 하위 분야를 말합니다. 분야/하위 분야에는 i) 급성장 분야, ii) 신규 등장 분야, iii) 특화성 높은 분야, iv) 특별한 특허와 관련된 분야 등이 있습니다.
특정 대상이란, i) 기업/연구자, ii) 분야 또는 iii) 기업/연구자의 분야 등을 말합니다. 분야 또는 기업/연구자의 분야와 같이, 분야가 특정될 때는, 그 분야의 하위 분야 중 주목할 가치가 있는 분야를 특별한 분야로 취급합니다.
분야에는 i) 기술 분야, ii) 제품-부품 분야, iii) 소재-물질 분야, iv) 특허 분류(CPC/IPC 등), v) 컨셉 분야(coming soon), vi) 키워드 등이 있습니다.

특별한 분야의 발굴의 필요성

기술의 숲 vs. 중요한 혁신 활동이 발생하고 있는 작은 영역

Apple 등과 같은 글로벌 마켓 리딩 기업은 엄청난 자원을 R&D에 투입하고 있으며, 일반 대중/매체들에게 감지되지 않는 수많은 성과를 특허로 출원하여 미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최대 19 depth 총 27만여 항목으로 되어 있는 전세계 표준 특허 분류인 CPC를 기준으로, Apple이 특허 활동이 감지되고 있는 분류는 수천 가지가 넘습니다. 이들 중 CPC 분류 체계 상의 상위에 있는 큰 산업/기술 분야는 잘 감지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중요한 분류 체계상 하위/깊은 곳에 있는 작은/세세한 기술 분야에서 Apple의 혁신 활동은 외부(뉴스/매체 등)에서는 잘 감지되지 않습니다.

Future intelligence vs. market intelligence vs. competitive intelligence

따라서, 엄청나게 많은 작은/세세한 기술 분야의 숲에서 Apple의 i) 급성장 분야, ii) 신규 등장 분야 및 ii) 특별한 특허와 관련된 분야를 발굴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Apple이 i) 매입한 특허, ii) 표준 특허로 등록한 특허나, iii) 최근에 M&A한 기업의 특허, iv) 최근에 투자한 기업의 특허와 관련된 작은/세세한 기술 분야는 분석의 필요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분야는 미래 전략(future strategy, future intelligence) 및 마켓 분석(market intelligence) 차원에서 분석의 가치가 높습니다.
나아가, Apple에서 i) 해외 특허 패밀리가 급등한 특허(Apple은 US에 40,000에 가까운 특허를 보유하고 있지만, KR에는 1/10 수준의 4,000여 건만 있음), ii) self forward citation(Apple의 후행 특허가 Apple의 선행 특허를 인용)이 급등하고 있는 특허 등과 관련된 작은/세세한 기술 분야는 경쟁 인텔리전스(competitive intelligence) 차원에서 분석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히, customer 기업, 마켓 리딩 기업, value chain 상의 기업, supply chain 상의 기업, 업계의 강소 기업의 특별한 분야는 주기적인 분석 및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Industry intelligence

자신이 속하거나 관심이 있는 특정한 산업, 기술/제품/부품/소재/물질 분야, 특허 분류(CPC/IPC 등)와 관련된 특별한 분야는 주기적인 분석 및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글로벌 특허 데이터는 기술 집단 지성(collective technology intelligence)의 결집체입니다. 쉼없이 일어나는 혁신의 신호와 내용을 초기 단계에서 인지하여 자신의 혁신 동력으로 전환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관련 전체 지도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과 관련된 전체 지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My Platform 활용 특별한 분야 발굴&분석 트랙

My Platform을 활용하는 특별한 분야 발굴&분석 트랙은 i) GoldenCompass를 활용하는 특별한 분야 발굴&분석 트랙, ii) Alert mailing 서비스를 활용하는 트랙(coming soon)이 있습니다. 이 중 GoldenCompass를 활용하는 특별한 분야 발굴&분석 트랙이 가장 중요합니다.
GoldenCompass를 활용하는 트랙은 i) 원클릭의 편리성/신속성, ii) 세부 메뉴의 다양성, iii) 다양한 다른 메뉴로의 연결성 등에서 가장 활용성이 높습니다.
Alert mailing 계열은 지정된 조건에 부합되는 이벤트/콘텐츠가 발생하는 경우에만 자신의 메일로 전송되어 오며, 메일로 전송된 리스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만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y Platform 활용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프로세스

My Platform을 활용하여,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Step 1 : (at MP) 아이템 선택 : 개별 My Platform에서 아이템을 1개 선택
Step 2 : (at MP) 특별한 분야 모드 선택
Step 3 : (at MP) 특별한 분야 관련 메뉴 선택 : 특별한 분야 모드에 대응되는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과 관련된 메뉴를 선택
Step 4 : (at GC)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콘텐츠 제공 받음
Step 5 : (at GC) GC의 다른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관련 메뉴 선택 → 선택된 다른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관련 메뉴의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콘텐츠 제공 받음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예시

기업 대상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기업 대상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개요

My Platform에 관심 기업을 등록해 놓으면, My Platform은 그 기업에 대한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서비스를 원클릭으로 제공합니다.

기업 대상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예시를 위한 개별 My Platform에서의 아이템 선택 → 모드 선택 → 메뉴 선택

기업 대상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결과 1 : 신규 등장 분야

Apple의 전체 US 특허 중 최근 8분기 이내에 최초로 등장하기 시작하는 분야를 발굴&분석합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지속적으로 R&D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신규 분야는 잘/많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관심 기업에 대한 신규 분야의 발굴&분석은 주목할 가치가 높습니다.

기업 대상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결과 1 : 급성장 분야

Apple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와 관련된 분야 중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를 발굴&분석합니다. “최초 출현일” 필드에 대한 “내림차순 정렬”을 통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에서도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기 시작한 분야를 발굴&분석합니다.

분야 대상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분야 대상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개요

My Platform에 관심 분야를 등록해 놓으면, My Platform은 그 분야에 대한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서비스를 원클릭으로 제공합니다. 예시적으로, 그 분야가 큰 기술/제품-부품/소재-물질/질병 분야라면, 그 분야를 구성하고 있는 무수한 하위/세부 분야 중에서 특별한 하위 분야를 발굴&분석합니다.

분야 대상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예시를 위한 개별 My Platform에서의 아이템 선택 → 모드 선택 → 메뉴 선택

분야 대상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결과 1 : 급성장 하위 분야 중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는 하위 분야

“Image recognition” 관련 분야의 전체 US 특허와 관련된 전체 하위 분야 중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하위 분야를 발굴&분석합니다. “최초 출현일” 필드에 대한 “내림차순 정렬”을 하지 않는 경우, 상대적으로 특허수가 많은 하위 분야가 발굴&분석됩니다.

기업의 분야 대상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기업의 분야 대상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개요

My Platform에 관심 기업의 관심 분야를 등록해 놓으면, My Platform은 그 기업의 그 분야에 대한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서비스를 원클릭으로 제공합니다.

기업의 분야 대상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예시를 위한 개별 My Platform에서의 아이템 선택 → 모드 선택 → 메뉴 선택

기업의 분야 대상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결과 1 : 급성장 하위 분야 중 최근에서야 비로서 등장하는 하위 분야

“Image recognition” 관련 분야의 전체 US 특허와 관련된 전체 하위 분야 중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하위 분야를 발굴&분석합니다. “최초 출현일” 필드에 대한 “내림차순 정렬”을 하지 않는 경우, 상대적으로 특허수가 많은 하위 분야가 발굴&분석됩니다.

기업의 분야 대상 특별한 분야의 발굴&분석 결과 1 : 신규 등장 분야

“Image recognition” 분야의 Apple의 전체 US 특허와 관련된 하위 분야 중 중 최근 8분기 이내에 최초로 등장하기 시작하는 하위 분야를 발굴&분석합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지속적으로 R&D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신규 분야는 잘/많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관심 기업에 대한 신규 분야의 발굴&분석은 주목할 가치가 높습니다.

참고 사항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과 GoldenCompass

My Platform에서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 결과는 GoldenCompass 화면에서 구현됩니다. 따라, GoldenCompass 화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능에는 i) 소팅/필터링/선택 등과 같은 결과의 변경, ii) 차트 등의 시각화, iii) 리포트 생성, iv) 엑셀 다운로드, v) 화면 공유 등이 있습니다. 나아가, GoldenCompass 화면에서 제공하는 i) 다른 메뉴로의 이동, ii) 분석 대상 국가의 변경, iii) 검색도 가능합니다.
GoldenCompass 매뉴얼에 있는 “기술/제품/물질/특허분류:분야 분석 콘텐츠”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특별한 하위 분야의 발굴&분석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