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기술/제품/물질/특허분류:분야 분석 콘텐츠

PatentPia 분야 콘텐츠 활용 지도

PatentPia 분야 체계

분야의 종류

PatentPia가 다루는 분야에는 i) 기술 분야, ii) 제품-부품 분야, iii) 소재-물질 분야, iv) 특허 분류(CPC/IPC 등), v) 컨셉 분야(coming soon), vi) 키워드 등이 있습니다.

계층 구조가 존재하는 분야

PatentPia가 다루는 분야의 종류는 특허 분류 등과 같이 i) 계층 구조가 있는 분야, ii) 키워드 등과 같이 계층 구조가 없는 분야가 있습니다.
계층 구조가 있는 분야에는 i) 기술 분야, ii) 제품-부품 분야, iii) 소재-물질 분야, iv) 특허 분류(CPC/IPC 등), v) 컨셉 분야(coming soon) 등이 있습니다.
그 예시로 기술 분야의 분류 체계(최상위-중위-하위-세부-세세...)를 통해, 기술 분야에 대한 계층 구조를 탐색해 보겠습니다.
최상위 기술 분류 중에서 한 가지 예시로 "인공지능"이 있습니다.
(주의)기술 명칭(글자 부분)을 선택합니다. 기술 이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하위 기술들이 나타납니다(drill down). 글자 옆에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면, 기술에 대한 분석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인공 지능" 분야에 속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이 나타납니다.
"이미지 인식"의 대상이 되는 세부적인 하위 기술이 나타납니다.
"얼굴 인식"의 하위 기술이 나타납니다.
(참고) 기술 분류는 최대 9 depth까지 제공됩니다.

분야의 범위

분야의 범위에는 i) 분야 자체, ii) 기업의 분야, iii) 연구자의 분야, iv) 대리인의 분야 등이 있습니다.

분야 vs. 특허셋 맵핑

GoldenCompass는 분야별로 국가별 특허셋을 맵핑합니다.

특허 분류(CPC/IPC 등)

GoldenCompass가 사용하는 특허 분류 체계는 CPC 및 IPC 등이 있습니다. 모든 개별 특허에는 1개 이상의 CPC/IPC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개별 특허에 부여된 CPC/IPC 데이터를 활용하여, CPC/IPC별로 배속/대응/맵핑되는 특허셋을 생성합니다.
CPC는 약 27만개의 개별적인 특허 분류 노드(node) 및 max 19 depth로 된 방대한 계층 체계입니다. IPC는 약 7만개의 특허 분류 노드로 되어 있습니다. CPC는 i) IPC가 세분화된 분류(14만 이상), ii) 관점별 직교 분류(orthogonal classification) 약 10만개 이상, iii) IPC에는 전혀 없는 Y section 특허 분류 약 2만여개로 되어 있습니다.
특허 분류(CPC/IPC 등)에 배속/대응/맵핑되는 특허셋은 특허에 포함된 주 특허 분류(main patent classification)을 사용하여 처리합니다. 즉, 특정 특허 분류가 주 특허 분류로 사용된 특허만을 그 특허 분류에 배속/대응/맵핑되는 특허셋으로 사용합니다. 한편, 주 특허 분류가 될 수 없는 특허 분류(예, CPC 2000 series 또는 Y section 등)에 대해서는 그 특허 분류가 부 특허 분류(sub patent classification)로 사용된 특허로 배속/대응/맵핑되는 특허셋을 사용합니다. 특허 분류에 대한 상세한 것은 "특허 분류"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기술 분류

GoldenCompass가 사용하는 기술 분류 체계는 약 10만 개 이상의 개별적인 기술 분류 노드(node) 및 max 9 depth로 된 계층 체계입니다.
기술 분류에 배속/대응/맵핑되는 특허셋은 i) 특허 분류(CPC/IPC 등), ii) 키워드, iii) 검색식을 통한 특허 검색 결과 리스트를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전체 10만여개의 기술 분류 중, 적어도 75% 이상은 특허 분류를 사용하여 생성됩니다. 특히, 하위 depth의 기술 분류는 1개의 CPC로 된 경우가 많습니다.
상위 depth의 기술 분류에는 여러 곳(계층 tree path)에서 모은 CPC들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증강 현실" 기술 분류 노드는 크게 3가지 하위 기술 분류(CPC A61B2090/365, CPC G05D1/0038, CPC G05B2219/32014)에서 가져와서 구성됩니다. 이때, 3가지 하위 기술 분류는 동일한 계층 트리 패스(tree path, (부모 분류가 동일, 1개는 A section(코드가 A로 시작), 2개는 G로 시작함. G로 시작하는 것 2개도 G05D와 G05B로 각각 다름)에 속하는 것이 아닙니다.
한편, "이미지 인식" 기술 분류 노드는 모두 동일한 계층 트리 패스(tree path)를 가집니다.
특정한 기술 분류는 1개 또는 n개의 키우드의 조합으로 구성되기도 합니다. 키워드별로 각각 특허셋을 생성하고, 생성된 특허셋들을 합집합 처리하여, 그 기술 분류에 대응되는 특허셋을 구성합니다.
어떤 기술 분류는 특허 분류나 키워드 등을 활용하여 한정/정의/생성하기가 어렵거나, 불합리하거나, 타당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검색식을 통한 특허 검색 → 검색 결과 대상 노이즈 제거 → 특허셋 확정"의 과정을 거쳐, 그 기술 분류와 직접 특허셋을 맵핑합니다.

제품-부품 분류

GoldenCompass가 사용하는 제품-부품 분류 체계는 약 5만개 이상의 개별적인 제품-부품 분류 노드(node) 및 max 6 depth로 된 계층 체계입니다.
제품-부품 분류 체계를 구성하는 개별적인 제품-부품은 i) UNSPSC/GS1 등의 물류 표준 상의 상품(product, part or component), ii) 센서 등과 같은 전문적인 제품-부품-컴포넌트 체계, iii) 기타 제품-부품 분류 체계로 되어 있습니다.
제품-부품 분류에 배속/대응/맵핑되는 특허셋은 i) 키워드, ii) 특허 분류(CPC/IPC 등), iii) 검색식을 통한 특허 검색 결과 리스트를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전체 5만여개의 기술 분류 중, 적어도 75% 이상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생성됩니다. 특히, 하위 depth의 제품-부품 분류는 1개의 키워드로 된 경우가 많습니다.

소재-물질 분류

GoldenCompass가 사용하는 소재-물질 분류 체계는 약 10만개 이상의 개별적인 소재-물질 분류 노드(node) 및 max 6 depth로 된 계층 체계입니다.
소재-물질 분류 체계를 구성하는 개별적인 소재-물질은 i) MeSH 등과 같은 각종 온톨리지(ontology) 체계, ii) 화학 물질 및 생화학 물질 체계, iii) 고분자 소재 등 각종 소재 및 첨가제, iv) 기타 소재-물질 체계로 되어 있습니다.
소재-물질 분류에 배속/대응/맵핑되는 특허셋은 i) 키워드, ii) 특허 분류(CPC/IPC 등), iii) 검색식을 통한 특허 검색 결과 리스트를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전체 10만여개의 기술 분류 중, 적어도 75% 이상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생성됩니다. 특히, 하위 depth의 제품-부품 분류는 1개의 키워드로 된 경우가 많습니다.

컨셉 분류(coming soon)

GoldenCompass가 사용하는 컨셉 체계는 약 1,000개 이상의 개별적인 컨셉 분류 노드(node) 및 max 4 depth로 된 계층 체계입니다.

분야 분석 콘텐츠의 계열/맥락

PatentPia GoldenCompass가 제공하는 분야 분석 콘텐츠는 다음과 같은 계열이 있습니다. 분야 분석 콘텐츠는 GoldenCompass 체계에서 가장 풍부하고 다양하므로, 맥락(적용 위치/사용 환경/활용 환경)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기를 권장 드립니다.
분야 분석 콘텐츠의 계열/맥락에는 i) 분야 자체의 분석, ii) 기업의 분야 또는 연구자의 분야 분석, iii) 분야의 하위 분야 분석, iv) 기술 융합, v) 복수 개 입력된 분야 간의 비교 분석 등이 있습니다.

분야 자체의 분석

분야 자체의 분석은 입력/선택된 분야 1개에 대한 분석입니다. 분야에는 그 분야에 배속/대응/맵핑된 국가별 특허셋이 있습니다. 분야 자체의 분석은 그 특허셋에 대한 분석입니다. 그 특허셋에는 i) 시간 정보, ii) 특허 보유자/권리자 정보, iii) 특허에 포함된 키워드 정보, iv) 분야(특허 분류(CPC/IPC) 등)의 하위 분야 정보, v) 연구자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특허셋의 특허가 사용된 vi) 이벤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들 i) ~vi)를 분석할 수 있으며, 이들을 분석한 콘텐츠가 분야 자체 분석 콘텐츠입니다.
아래는 예시적으로 "이미지 인식"이라는 기술 분야 아이템에 대한 기업 분석 콘텐츠입니다. 분석에 등장하는 기업들은 "이미지 인식"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권리자입니다.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권리자들 간의 비교 분석이 가능합니다. 비교 분석의 종류에는 i) 지표 비교, ii) 동향 비교, iii) 피인용 비교, iv) 특허 패밀리 비교, v) 품질 비교, vi) 이벤트 종류별 비교, vii) 점유율 비교 및 viii) 집중률 비교가 있습니다.

기업/연구자의 분야 분석

기업/연구자의 분야 분석은 입력/선택된 기업의 분야 또는 연구자의 분야 1개에 대한 분석입니다. 기업/연구자의 분야에는 그 기업/연구자의 그 분야에 배속/대응/맵핑된 국가별 특허셋(기업이 그 분야에서 보유하고 있는 특허셋, 연구자가 그 분야에서 발명한 특허셋)이 있습니다. 기업/연구자의 분야의 분석은 그 특허셋에 대한 분석입니다. 그 특허셋에는 i) 시간 정보, ii) 특허 보유자/권리자 정보, iii) 특허에 포함된 키워드 정보, iv) 분야(특허 분류(CPC/IPC) 등)의 하위 분야 정보, v) 연구자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특허셋의 특허가 사용된 vi) 이벤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들 i) ~vi)를 분석할 수 있으며, 이들을 분석한 콘텐츠가 기업/연구자의 분야 콘텐츠입니다.
아래는 예시적으로 기업 "Apple"의 "이미지 인식"이라는 기술 분야 아이템에 대한 기업의 기술 분야 분석 콘텐츠입니다. 아래 분석에 등장하는 급성장 키워드들은 기업 "Apple"의 "이미지 인식"이라는 기술 분야의 특허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입니다.

분야의 하위 분야 분석

계층 구조를 가지는 분야 체계 상, 특정 분야 아이템에는 그 아이템의 직 하위에 있는 복수 개의 하위 분야 아이템이 있을 수 있습니다. GoldenCompass는 이러한 복수 개의 하위 분야 아이템에 대한 각종 비교 분석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비교 분석 콘텐츠에는 i) 지표 비교 분석, ii) 각종 동향(시계열) 비교 분석이 있습니다.
이 분석의 대상이 되는 자체(입력/선택) 아이템에는 i) 분야 자체, ii) 기업의 분야 또는 연구자의 분야 등이 있습니다. 분야에는 i) 기술, ii) 제품-부품, iii) 소재-물질, iv) 특허 분류(CPC/IPC 등), v) 컨셉(coming soon) 등이 있습니다. 키워드는 계층 구조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하위 분야는 없고, 따라서 하위 분야 분석도 없습니다.
아이템에는 그 아이템에 배속/대응/맵핑된 국가별 특허셋이 있습니다. 분야가 추출되는 특허셋으로 i) 시간 정보, ii) 빈도 정보, iii) 특허셋의 특허가 사용된 이벤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벤트에는 i) 특허 매입/거래/M&A를 통한 특허 이전, ii) 특허 소송, iii) 특허 심판, iv) 표준 특허, v) FDA 승인에 사용된 특허, vi) 국가 R&D 관련 특허 등이 있습니다. 시간 정보와 빈도 정보를 활용하여, i) 급성장 분야, ii) 신규 등장 분야 등과 같은 분야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정보를 활용하여, 특별한 특허와 관련된 분야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술 융합

PatentPIa GoldenCompass는 분야 아이템, 기업의 분야 아이템 및 연구자의 분야 아이템에 대한 3가지 종류의 기술 융합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분야에는 i) 키워드, ii) 특허 분류, iii) 기술 분야, iv) 제품-부품 분야, v) 소재-물질 분야, vi) 컨셉 분야 등이 있습니다.

동시 출현 키워드(키워드 융합)

동시 출현 키워드(co-occurring keywords)는 동일한 특허의 지정된 동일 범위에서 함께 등장한 키워드를 말합니다. 지정된 동일 범위에는 i) 같은 특허의 제목+초록+특허청구범위, ii) 같은 특허 청구 범위, iii) 같은 문단, iv) 같은 문장, iv) 같은 특허의 제목+초록, v) 같은 특허 전 범위 등이 있습니다. GoldenCompass는 "같은 특허의 제목+초록+특허청구범위" 범위의 동시 출현 키워드를 최우선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범위의 종류를 확대(coming soon)해 가고 있습니다.입니다.
동시 출현 키워드 콘텐츠는 i) 키워드, ii) 기업의 키워드, iii) 연구자의 키워드 별로 제공됩니다.
i) 키워드, ii) 기업의 키워드, iii) 연구자의 키워드에 대응/맵핑되는 특허에 함께 등장한 동시 출현 키워드들은 i) 시계열적 집계, ii) 성장률 계산, iii) 최초 동시 등장 시점 등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키워드 vs. 동시 출현 키워드" 간의 i) 동시 출현 시계열 분석 콘텐츠, ii) 급성장 동시 출현 키워드 콘텐츠, iii) 신규 등장 동시 출현 키워드 콘텐츠에 대응됩니다.

Co-classficiations

Co-classification(공분류, 동시 출현 분류)는 같은 특허에 함께 나타난 특허 분류(CPC/IPC 등)를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특허에는 1개의 주 특허 분류(main classification)과 몇개의 부 특허 분류(sub classification)이 부여됩니다. 이때, 동일한 특허에서 함께 나타난 주 특허 분류와 부 특허 분류는 co-classification 관계를 가집니다. 한편, 같은 특허에 함께 나타난 부 특허 분류들 사이에서도 co-classification 관계를 가집니다.
Co-classification 콘텐츠는 i) 분류, ii) 기업의 분류, iii) 연구자의 분류 별로 제공됩니다.
i) 분류, ii) 기업의 분류, iii) 연구자의 분류에 대응/맵핑되는 특허에 함께 등장한 동시 출현 분류들은 i) 시계열적 집계, ii) 성장률 계산, iii) 최초 동시 등장 시점 등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분류 vs. 동시 출현 분류" 간의 i) 동시 출현 시계열 분석 콘텐츠, ii) 급성장 동시 출현 분류 콘텐츠, iii) 신규 등장 동시 출현 분류 콘텐츠에 대응됩니다.

유입(inflow)

특정 특허와 그 특허가 인용하는 가는 여러 개의 선행 레퍼런스 특허들에는 모두 특허 분류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흐름/방향의 관점에서 볼 때, "특정 특허의 특허 분류"와 "선행 인용 특허들의 특허 분류들" 간에는 유입(inflow) 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1개의 특정 특허에 대한 "특정 특허의 특허 분류"와 "선행 인용 특허들의 특허 분류들" 간의 관계를 여러 개의 특정 특허셋을 대상으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i) 분류, ii) 기업의 분류, iii) 연구자의 분류에 대응/맵핍되는 특허셋은 앞에서 언급한 특정 특허셋의 예시가 됩니다.
따라서, 분야, 기업의 분야 또는 연구자의 분야에 대응/맵핍되는 특허셋을 중심에 놓고 보면, 이 특허셋의 특허가 인용하는 가는 "선행 레퍼런스 특허들의 특허 분류들"을 집계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집계 분석에는 i) 시계열적 집계, ii) 성장률 계산, iii) 최초 동시 등장 시점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분류 vs. 유입 분류" 간의 i) 유입 시계열 분석 콘텐츠, ii) 급성장 유입 분류 콘텐츠, iii) 신규 등장 유입 분류 콘텐츠에 대응됩니다.

확산(diffusion)

특정 특허와 그 특허를 인용해 가는 여러 개의 후행 인용 특허들에는 모두 특허 분류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흐름/방향의 관점에서 볼 때, "특정 특허의 특허 분류"와 "후행 인용 특허들의 특허 분류들" 간에는 확산(diffusion) 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1개의 특정 특허에 대한 "특정 특허의 특허 분류"와 "후행 인용 특허들의 특허 분류들" 간의 관계를 여러 개의 특정 특허셋을 대상으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i) 분류, ii) 기업의 분류, iii) 연구자의 분류에 대응/맵핍되는 특허셋은 앞에서 언급한 특정 특허셋의 예시가 됩니다.
따라서, 분야, 기업의 분야 또는 연구자의 분야에 대응/맵핍되는 특허셋을 중심에 놓고 보면, 이 특허셋의 특허를 인용해 가는 "후행 인용 특허들의 특허 분류들"을 집계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집계 분석에는 i) 시계열적 집계, ii) 성장률 계산, iii) 최초 동시 등장 시점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분류 vs. 확산 분류" 간의 i) 확산 시계열 분석 콘텐츠, ii) 급성장 확산 분류 콘텐츠, iii) 신규 등장 확산 분류 콘텐츠에 대응됩니다.

기술 융합의 활용 체계

기술 융합의 활용 체계 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i) "글로벌 특허 데이터 = 기술 집단 지성의 결집체" 및 ii) "거인의 어깨 위에 서면 거인보다 더 멀리 볼 수 있다"라는 인식입니다. 특히, 글로벌 마켓 리더나, 국내외 업계의 거인의 기술 융합에 대한 R&D 노력이나 투자는 중요합니다. 이들의 기술 융합에 대해 i) 동향(시계열, landscape), ii) 급성장(마켓/R&D signal, iii) 신규 등장(ideation/센싱/모니터링)의 관점에서 파악 및 흡수하고, 자신의 아이템에 활용/적용/응용해야 합니다. 아울러, 업계에서 알려진 천재/저명 연구자의 기술 융합도 파악 및 흡수하고, 자신의 아이템에 활용/적용/응용해야 할 중요한 소스가 됩니다.

복수 개 입력된 분야 간의 비교 분석

GoldenCompass는 복수 개의 분야가 주어졌을 때, 이들 분야에 대한 비교 분석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복수 개 분야군 예시

복수 개 분야군의 대표적인 예시에는 i) 관심/테마/분류별 분야군 ii) 사용자가 생성/입력한 임의의 분야군이 있습니다.

복수 개 기업군 업로드 & 활용 방법 : through My portfolio

My portfolio에서 복수 개의 분야를 업로드하고, 비교 분석에 활용하는 것은 My portfolio 관련 매뉴얼 중 "관심의 체계적 등록 & 관리"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복수 개 분야군 비교 분석 콘텐츠
복수 개 분야군에 속하는 분야 간의 비교 분석 콘텐츠에는 i) 지표, ii) 특허 포트폴리오, iii) 영향력, iv) 충실성, v) 특허 품질, vi) 이벤트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특정 기업/연구자의 분야 간 비교 분석 콘텐츠에는 그 분야에 대한 vii) 점유율과 viii) 집중률이 있습니다.

아이템의 분야 분석

GoldenCompass는 i) 기업, ii) 연구자 등과 같은 주체(entity)와 관련된 특허셋을 분석하여, 기업이나 연구자와 관련된 분야 분석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i) 분야, ii) 기업의 분야, iii) 연구자 분야와 관련된 특허셋을 분석하여, 각각의 하위 분야 분석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분야 또는 하위 분야에는 i) 급성장 분야/하위 분야, ii) 신규 등장 분야/하위 분야, iii) 특화성 높은 분야/하위 분야별 콘텐츠가 있습니다. 이 중 i) 급성장 분야/하위 분야, ii) 신규 등장 분야/하위 분야는 특허셋에 대한 "시간 기준 분석"을 통해서 발굴됩니다.
나아가, GoldenCompass는 특허셋에 포함된 거래, 소송/심판, 표준/FDA 승인, 각종 급등 신호를 활용하여 발굴하는 특별한 분야/하위 분야를 제공합니다. 특별한 분야/하위 분야에는 i) 거래/매입/M&A를 통한 특허 이전이 발생한 분야/하위 분야, ii) 소송/심판 등 분쟁이 발생한 분야/하위 분야, iii) 표준 특허/FDA 승인에 사용된 특허/국가 R&D 관련 특허가 속하는 분야/하위 분야, 및 iv) 각종 급등 신호가 발생한 분야/하위 분야가 있습니다. 급등 신호는 i) 피인용 급등 ii) 해외 특허 패밀리 급등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분야 또는 하위 분야에 대한 분석 콘텐츠에는 i) 동향 및 지표, ii) 분야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iii) 분야의 특허에 포함된 키워드 및 분야의 하위 분야 , iv) 분야의 특허를 발명한 연구자, v) 분야의 특허와 관련된 이벤트, vi) 분야의 특허 등이 있습니다.

아이템별 분야 리스트 콘텐츠

GoldenCompass는 자체(입력/선택) 아이템에 대한 분야 리스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분야 리스트는 i) 급성장 분야 , ii) 신규 등장 분야 , iii) 특화성 높은 분야 , iv) 특별한 특허와 관련된 포함된 분야 등과 같이 특별한 속성별로 그룹화하여 제공됩니다. 급성장, 신규 등장, 특화성 등에 대한 상세한 기준은 "급성장, 신규 등장, 특화성 기준"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급성장 분야

급성장 분야에는 자체(입력/선택) 아이템에 배속/대응/맵핑되는 특허셋에 포함/관련/맵핑 된 분야 중에서, 최근 들이 출현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분야가 추출됩니다.
아래는 GoldenCompass가 제공하는 "Apple" 이라는 기업 아이템에 대한 US 특허 기준 급성장 분야 콘텐츠의 예시입니다. 급성장 분야 리스트에 대하여, "최초 출현일" 필드에 내림차순 소팅을 적용하여, 한정/정제된(confined or refined) 급성장 분야 리스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신규 등장 분야

Apple 등의 글로벌 기업이나 대량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신규 등장 분야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이들 거대 기업에서 발생하는 신규 등장 분야는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특별한 특허와 관련된 포함된 분야

GoldenCompass는 자체(입력/선택) 아이템에 배송/대응/맵핑되는 특허셋 중에서, 특별한 특허와 관련된 포함된 분야 리스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특별한 특허는 i) 특별한 이벤트와 관련된 특허, 및 ii) 특별한 속성이 급등한 특허가 있습니다. 특별한 이벤트에는 i) 특허 매입/거래/M&A를 통한 특허 이전, ii) 특허 소송, iii) 특허 심판, iv) 표준 특허, v) FDA 승인에 사용된 특허, vi) 국가 R&D 관련 특허 등이 있습니다. 특별한 속성이 급등한 특허에는 i) 피인용 급증 특허, ii) 해외 피인용 급증 특허, iii) self 피인용 급증 특허, iv) 특허 패밀리 급증 특허, v) 융합성 높은 특허 등이 있습니다.

분야 활용 지도

분석 상황 vs. 분석 수단

아이템의 명칭을 알고 있는 경우

기업 등 organization 명칭, 분야의 명칭(기술, 제품-부품, 소재-물질, 특허 분류(CPC/IPC), 컨셉(coming soon), 키워드), 연구자의 명칭 등을 알고 있는 경우에는 "검색 to GoldenCompass" track을 사용합니다.
Step 1명칭을 GoldenCompass의 검색창에 넣으면,
검색 결과에서 특정 아이템을 클릭하고,
아이템 분석 페이지에서 "기술:분야 대메뉴" 또는 "제품-물질"분야 대메뉴를 선택하고,
활용 목적에 맞는 키워드 분석 콘텐츠를 탐색-활용(리포트 생성, 엑셀 다운로드 등)-공유합니다.
상세한 것은 "GoldenCompass(GC) 검색 지도"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특허 리스트를 가지고 있는 경우

보유하고 있는 특허 리스트를 대상으로, 분야 분석의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에는 3가지 트랙이 있습니다.
1.
PatentPia Analytics 활용
analytics.patentpia.com에 접속
"엑셀 업로드" 메뉴에서 특허 번호가 포함되어 있는 엑셀 파일 업로드 또는 "번호 입력" 창에 특허 번호 입력
"엑셀 업로드"
엑셀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
다운로드 된 양식의 필드에 맞춰 특허 번호 (복사) 입력
특허 번호 입력된 양식 엑셀 파일을 업로드
"번호 입력"창에 번호를 넣을 때는 반드시 1 종류의 번호여야 함. 특허마다 출원번호가 있으므로, 출원번호나 PatentPia의 특허 ID를 입력하면 좋음. 국가도 선택해야 함.
주의 사항 : 특허 리스트에 분류 체계(예, 기술 분류)가 있는 경우, 반드시 "엑셀 업로드"를 선택해야 함.
각 1 depth 메뉴 밑에 있는 5 depth 메뉴 중 "기술 분야별(CPC)"이 포함된 메뉴 클릭
2.
My portfolio 활용
(참고)My portfolio 활용하는 특허셋 분석에 대한 상세한 것은 "특허셋 실시간 분석"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특허 리스트가 이미 업로드 되어 있는 상태
My portfolio에 접속 → 특허 리스트가 업로드 되어 있는 개별 My portfolio 접속 → 특허 리스트가 업로드 되어 있는 "특허 폴더" 선택 → "특허 분석" 대 메뉴 선택 → "포트폴리오" 중메뉴 선택 → 소메뉴 및 하위 메뉴 (with 국가) 선택 → default 분석 결과가 포함된 PatentPia Analytics 화면 열림 → 5 depth 메뉴 중 "기술 분야별(CPC)"이 포함된 메뉴 클릭
My portfolio에 접속 방법 :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있는 "마이 포트폴리오 클릭" 또는 기타의 방법(URL 클릭)으로 My portfolio에 접속
특허 리스트가 이미 업로드 되어 있지 않은 상태
선행 작업 : 먼저 My portfolio에 특허 리스트를 업로드 해야 합니다. 상세한 것은 "특허셋 실시간 분석"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특허 리스크가 업로드 되면, 특허 리스트가 업로드 되어 있는 "특허 폴더" 선택 → "특허 분석" 대 메뉴 선택 → "포트폴리오" 중메뉴 선택 → 소메뉴 및 하위 메뉴 (with 국가) 선택 → default 분석 결과가 포함된 PatentPia Analytics 화면 열림 → 5 depth 메뉴 중 "기술 분야별(CPC)"이 포함된 메뉴 클릭
3.
My GoldenCompass(coming soon) 활용

분야 활용 tracks

특허에 포함된 분야의 활용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i) 테크 센싱, ii) 기술/R&D 기획, iii) 신제품/신규 서비스 기능/컨셉 기획, iv) 활용/융합/적용 분야 탐색 등이 있습니다.

테크 센싱

테크 센싱은 i) 특정 기업 또는 ii) 특정 분야 또는 iv) 특정 기업의 특정 분야 등 목표하는 대상의 특허에 포함된, 모니터링 가치가 있는 기술 요소를 주기적으로 탐색-분석-활용하는 하는 경쟁 정보(competitive intelligence) 행위입니다. 상세한 것은 "테크 센싱/기업 센싱/마켓 센싱" 페이지 또는 "테크 센싱"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신제품/신규 서비스 기능/컨셉 기획 등

신제품/신규 서비스에 대한 새롭고 혁신적인 기능이나 컨셉에 대한 기획/ideation은 기술/제품 기획 조직, R&D조직, 마켓팅 조직 등 많은 조직의 핵심 관심사이자 고민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 social source에서 버즈(buzz), 불평/평가 데이터를 수집하기도 하며, 고객사나 마켓의 수요를 상시적으로 조사 및 분석합니다.
글로벌 특허 데이터는 기술 집단 지성(collective technology intelligence)의 결집체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특허 문서는 기술적 문제(problem)에 대한 해결 수단(solution)에 대한 백과 사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특허 데이터에는 100여년 이상, 전세계의 연구자/기술자/엔지니어의 기술적 성과가 녹아 있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있는 기술 분야의 최고 보물이기도 합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서면 거인보다 멀리 볼 수 있다"는 아이작 뉴튼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글로벌 특허 데이터라는 거인을 지혜롭게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특허 데이터에는 인용 정보/국가 R&D 사사 정보 등과 같은 논문의 장점뿐만 아니라, 거래/소송/M&A/투자/표준/FDA 승인 등과 같은 논문에는 없는 자본주의적 요소가 풍부하게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i) 테크 센싱, ii) 기술/R&D 기획, iii) 신제품/신규 서비스 기능/컨셉 기획, iv) 활용/융합/적용 분야 탐색 등에서 차별적인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